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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 수 염 고 래/공 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 아동기

by 두치고 2015. 12. 1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 아동기에 대한 이해

 

1. 아동기의 개념 및 일반적 특징

- 아동기

* 7세부터 12세의 조직적인 학습생활로 들어가는 초등학교 입학시기부터 졸업시기까지를 가리킴

* 공식적인 학교 교육을 받으므로 학령기라고도 함(학령 초기 후기로 나누기도함)

*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기술과 능력을 습득하고 적응하는 시기

*  자신만의 문화와 습관, 가치관을 형성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서 자신감과 독립심이 발달하며 점차 지능이 발달함

* 아동기의 세계관은 아직 주관적인 세계관이라는 점에서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완성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움

 

(1) 신체적 발달

- 비교적 점진적이고 완만한 신체적 변화가 진행됨

- 속도, 정확성, 안정성, 호응성, 역량 등 운동기능의 발달과 정교화

- 자신으 ㅣ신체적 능력을 활용한 스포츠와 단체 놀이에 관심

- 11세부터 12세경 여자 어린이의 신체적 성숙이 남자어린이보다 앞섬

-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고 성장통을 느낌

- 운동능력이 왕성해져 12세경에는 성인과 유사한 근육통제능력을 갖추게 됨

- 신체 각 부위의 비율이 달라져, 얼굴 면적이 전체의 10%로 줄어들고 뇌는 성인의 95%정도가 발달함

 

(2) 인지적 발달

- 기초적인 도덕 발달로 가족, 지역사회 가치를 점차 자신의 행동 기준으로 사용함

- 아동기 도덕발달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유아기는 도덕단계 발달에서 1,2단계에 해당. 타율적 도덕 발달.)

- 정신분석이론(프로이트): 자아와 원초아로 분화되어 본능적인 충동을 조절하게 됨.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자기중심성을 극복하기 시작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이 가능해지나 아직은 타이느이 도덕적 가치에 의존함

콜버그-인습적 도덕기의 3,4단계에 해당. 타인이 인정하는 가치에 따라 행동하거나 사회적 질서를 기준으로 하여 판단함

- 행동이론: 상과 벌에 대한 반응에서 출발하여 점차 도덕적 기준을 내면화 시킴. 모방과정을 통해 규범적 행동을 학습함

 

- 언어, 지능, 감각 등 인지 영역이 증가/성숙함

- 실제로 행동하지 않고 사고과정을 통해서 많은 활동을 수행함

- 물리적 규칙과 현상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됨

- 과학, 역사, 수학 등의 학문적 접근이 가능하고 정보와 상상력이 확대됨

- 구체적이고 조작사고의 획득(피아제-인지발달이론의 대가)

 

> 보존: 동일물체의 형태가 달라져도 질량이나 부피는 변하지 않는 다는 것을 이해함- 오렌지쥬스를 다른 컵 두개에 넣음. 유아기 아이에 대해서 눈에 보일때 부피가 큰 컵을 선택하나, 아동기에는 질량과 부피가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게 됨.

> 분류: 대상이 갖고 있는공통적인 속성에 따라 집단화할 수 있는 능력- 원숭이나 개 등등을 분류하는 것. 해조류, 조류등을 구분.

> 조합: 수개념을 이해하고 조작하는 능력, 연산 가능

 

(3) 사회정서적 발달

1) 놀이나 게임을 통해 성 역할 및 자아를 인지함

2) 안정적인 시기: 분화된 정서표현을 바탕으로 자신으 ㅣ감정을 통제할 줄 앎

3) 성 역할 인식-부모와 친구들이 기대하는 성 역할을 보상, 자극, 벌을 통해 내면화. 대체로 엄격하고 고정적인 수준으로,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음

4) 자아개념의 형성 - 자신의 경험이나 느낌을 통한 개인의 특성을 자신으로 동일시함.

- 자아: 이성적 자아에 가까움. 여러 상황에서 자신에 대한 타인의 태도를 파악하고 행동을 수정하게 함

- 일반화된 타자: 모방-놀이-게임을 통해 형성. 집단 놀이를 통해 사회의 규칙과 타인의 역할, 태도를 배움

- 자아존중감: 자아를 구성하는 하위요소, 타인의 인정, 사랑, 지지를 받을 때 높은 수준의 자아존중감 형성 가능

5) 방어기제의 발달

- 자신의 감정을 감추거나 가장하는 여러 방식을 갖게 됨( 본인이 즐겨사용하는 방어기제가 있음. 사회생활, 대인관계 맺을 때는 내 감정을 다드러낼 때 곤란한 경우가 있으면 여러가지 것들을 수면 밑으로 감추는 것.)

-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적응 장치

- 주위의 중요한 사람들로부터 무의식적으로 습득된 것: 부모 등이 하는 것을 보며 배움. 예를들어 투사가 있음. 분명히 내가 어제 늦게 자서 오늘 아침에 못일어나서 학교에 지각을 했는데, 엄마가 아침에 나를 안깨워서 지각을 했따고 하는 것이 투사. 지각한 것에 대한 불안한 감정을 느껴 나를 보호하기 위해서 나를 방어하는 것.

6) 교육제도의 경험

- 학교: 가족과 직장 사이의 전환적 기관으로 일반적인 사회적규범을 익히는 장

-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역할과 다양한 생활양식을 배움

- 직접적 교과학습과 공동체 규칙의 교육 과정상의 상과 벌을 통해 사회화 됨

- 사회화 방법: 사회적 강화와 사회적 비교를 통한 사회화

7) 친구관계의 경험

- 자신의 자유의사에 의해 이루어져 동등한 관계를 맺는 존재

-동성친구와 도당을 형성하여 공통의 조직활동 유지

- 친구와의 일상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중심적 사고 탈피

- 고학년이 될 수록 또래의 사회적 규범과 압력에 따름

- 또래 내의 경험은 원만한 대인관계와 이성간의 친밀감 형성에 이바지함

8) 팀스포츠의 경험

- 집단 놀이보다 복잡한 규칙과 다양한 역할로 구성됨

- 경쟁과 승리의 즐거움 습득

- 자신의 책임과 역할을 개념화하고 상황 판단력 길러줌

- 소속감과 공동체의 조직 원리를 이해하여 아동의 인지/사회발달에 이바지함

 

2.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1) 신체적 측면의 실천

1) 유아안전사고 및 미아예방

2) 놀이공간의 제공

3) 결식아동: 학교급식 및 도시락 배달 서비스 제공

4) 비만아동: 영양관리 프로그램과 비만 교실

5) 장애와 백혈병, 심장질환 등 만성질환아동: 장애야 통합교육, 만성질환 아동에 대한 후원

6) 학습장애

- 언어를 이해하거나 사용하는 데서 한가지 혹은 그 이상의 장애가 있다는것을 말함

- 다른 장애와 달리 학습장애는 정보처리 과정에 어려움이 있고, 인지장애와 학슴장애 모두 발달장애로 간주함

- 아동에게는 학습장애를 해결해 줄수있는 프로그램을, 가족에게는 지지와 심리적 문제 해결에 목적을 둔 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해야할 것

- 아동들에게는 정서적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음

7) 개별상담

-부정적인 자기개념과 연관된 열등감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상담

- 부모/교사/또래 친구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등을 다각적으로 실시해야할 것

 

 

(2) 사회정서적 측면의 실천

1) 공격적 성향: 남자어린이들의 공격적 성향이 증가. 대중매체의 부정적 영향이 대한 관심이 많아지므로 아동집단 프로그램이 필요함

- 반응성 애착 장애: 5세 이전에 시작되고, 병적인 보살핌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아동의 기본적이 감정적, 신체적 욕구의 지속적인 방치 혹은 양육자의 빈번한 교체 등을 병적인보살핌이라고 함. 반응성 애착 장애는 부정적인 정서반응으로 사회적 놀이가 저해되어 대인관계에서 안정된 관계를 맺지 못하고 정서적으로 무관심함. 개별 또는 집단치료를 통해 정서상태 및 능력에 알맞은 놀이를 적극 시도하여 관계가 형성되도록 하여야 함.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지지적 환경을 주고 어머니와 아기가 함께 치료받으면 정사회복이 가능하나 그렇지 못할 때 증상이 지속함

- 아동학대: 아동에게 해로운 행위를 가하는 학대와 아동에게 주어야 한 것을 주지 않는 방임을 포함함. 유형(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신체적 방임, 정서적 방임, 교육적 방임, 의료적 방임, 성적 방임 등), 사회복지적 개입방법: 아동-폭력 상황으로부터의 긴급보호, 위탁양육프로그램, 입양이나 자활꿈터, 상담 및 각종 치료/ 부모-아동발달에 대한 이해부족이나 자녀 양육관 및 부적절한 양육방식으로 학대하는 부모들을 위한 부모교육, 분노조절 프로그램 개인이나 집단으로 이루어지는 정신치료 및 상담 등/ 가족-학대 때문인 사회적/법적 개인에 따른 가정 내 위기를 잘 대처하도록 하기 위한 위기 개입, 가족상담이나 가족치료 프로그램 가족지원프로그램 등

- 학교 공포증: 학교와 고나련된 심각한 공포로 인해 학교에 가기를 싫어하는 것. 초기 학교 공포증, 후기 학교공포증으로 나뉨

초기 학교 공포증은 어머니와 분리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취학 직후나 저학년에서 빈번하게 발생. 후기 학교 공포증은 여러해 학교를 다닌 경험이 있는 아동들 사이에서 발생, 이러한 아동들은 부모-자녀 관계가 소원하고 다른 신경증적 행동을 수반하는 경향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