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 유아기
1. 유아기의 신체, 인지, 언어, 정서발달 파악
(1) 개념 및 특징
- 3세~6세 사이의 시기에 해당
- 학자에 따라 학력전기, 유아기라고 이야기하기도 함
- 움직임과 말수가 많아지고, 자기주장이 강해지는 등 활동성이 강해짐
- 자아를 의식하고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존재로 발달함
- 행동을 규제하려는 환경의 요구에서 긴장 경험
- 부모로부터 사회화 교육을 받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사회적 행동의 기준이 되는 가치관을 학습하게 됨
- 이전시기에 시작되었던 대인관계 및 사회관계에 대한 믿음과 불신, 자신의 가치관 확립 등은 향후 독립된 인격체로서의 출발과 정신적 성숙의 밑거름이 형성되는 계기가 됨
- 프로이트 발달의 항문기, 에릭슨 발달의 2단계 (초기아동기), 피아제의 전조작기 초기(전 개념적 사고단계)에 해당함.
2. 영역별 발달의 특징 및 유형 파악
(1) 신체적 발달
- 영아기보다 성장속도 둔화하지만 그래도 꾸준히 성장함
- 신체적 성장이 신체 하부까지 확산하며 머리의 비율이 낮아짐
- 남녀 모두 비슷하게 직선적이고 평면적인 체격을 가짐
- 유치가 빠지면서 영구치가 나오기 시작함
- 3세 정도가 되면 운동능력이 정교화되어 걸음걸이가 안정적이며 달리기를 할 수 있어짐
- 유아의 운동발달 속도나 질적 특서은 유아의 동기, 학습기회, 성인들의 지도에 따라 결정됨
- 충분한 동기와 학습기회가 있더라도 연습과 지도가 있어야 바람직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음
- 대근육을 사용하는 달리기, 도약, 균형잡기, 기어오르기, 던지기 등의 발달을 성취하게 됨
- 소근육 운동인 블록쌓기, 젓가락 집기, 만들기, 그리기 등의 활동들을 함
(2) 심리적 발달
1) 전조작기 중 직관적 사고 단계: 직관적 사고란 어떤 사물을 볼 때 사물의 두드러진 특성을 바탕으로 판단하는 사고를 말함
2) 모방, 상징놀이, 언어습득이 가능해짐
3) 자신의 뜻에서 대상을 지각하고 상징적으로 구상화
4) 세계를 보는 관점이 형성됨
5) 타율적 도덕성에 의존하여 도덕적 판단을 내림: 자기 스스로 도덕적 판단을 못하지만, 부모 또는 형제자매를 통하여 이렇게 하는 것은 좋지 않은 일이야. 등을 통해 나름대로 판단을 내림
6) kolberg의 도덕적 발달 단계: 유아는 전인습적 도덕기에 머물러 있음- 도덕적 발달을 여섯단계로 나누었음. 1단계 전인습적 도덕기의 경우, 벌과 복족 지향의 도덕성임-보상과 처벌 기준에 따라 행동을 판단함. 이 경우 너무 자주 되면 안좋음. 간헐적이고 적절한 보상과 처벌이 필요함. 2단계 전인습적 도덕기의 경우 적과 상호교환 지향의 도덕성이 있음. 이는 자신이나 사랑하는 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정도에 따라 행동을 판단함. 내가 이렇게 했더니 할머니가 아주 그녀석 예의가 바르고 잘컸다고 부모님에게 칭찬하면, 내가 이런 행동을 할때 부모님이 할머니에게 이런 칭찬을 받는구나. 라는 것을 알게 됨
7) 타율적 도덕성: 타율적 도덕성은 성인의 신체적 힘에 대한 두려움과 어른의 권위에 대한 복종에서 시작되는것으로, 사고경향이 아직 자기중심적인 2~6세 동안 전조작기에 존재하는 도덕적 수준임. 즉, 도덕적 규칙은 국가나 신 같은 어떤 권위로부터 주어진 것이라고 여기고,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동을 관찰하여 친 사회적인 행동을 학습함.
(3) 인지발달
1) 전개념적 사고 단계 (2~4세)
- 환경 내의 대상을 상징화하고 이를 내면화 시키는 과정에서 성숙한 개념을 발달 시키지 못함. 나와 자주 만나게 되는 대상에 대해 내 마음속에 담아놓고 내면화 시키는 것이 부족함
- 모방, 심상, 상징화, 상징놀이, 언어기술과 같이 상징적으로 사물을 조작할 수 있는 표상 기술을 익힘
- 사회, 신체 및 내적 세계를 실험하고 이해하며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도 다룰 수 있게 되고, 언어적 한계를 보충할 수 있음
2) 직관적 사고 단계(4~7세)
- 어떤 사물을 볼 때, 그 사물의 두드러진 속성을 바탕으로 사고하는 것, 즉 직관으로 사물을 파악하는 것이 직관적 사고임
- 여러 사물과 사건을 표상(밖으로 드러내는 것)하기 위해 많은 개념을 형성하지만, 아직 불완전하며 부분적인 추론을 함
- 판단이 직관에 의존하기 때문에 전체와 부분과의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음
(3) 인지발달
1) 특성
* 상징적 사고
- 더는 자신의 행동이나 감각에 의존하지 않아도 여러 형태의 상징으로 표현할 수 있음
- 언어를 습득하게 되고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전조작기에 와서 상징적 사고가 주를 이룸
- 상징적 사고가 가능해짐으로써 가장놀이(상상놀이, 상징놀이)를 즐김
*자기 중심적 사고
- 자신과 타인을 구분할 능력은 생기지만 타인의 입장은 생각할 수 없는 것
- 자기중심성 때문에 다른사람의 처지에서 사물을 볼 수 없음
- 다른 사람의 욕구와 관점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이기적인 것과는 다른 의미임
-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극복될 수 있음
*물활론적 사고
- 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감정과 생명을 부여하는 것
* 인공론적 사고
- 세상의 모든 사물이나 자연현상은 사람의 필요로 자신의 목적에 맞도록 쓰려고 만들어진 것이라고 믿는 사고
* 전환적 추론
- 특정사건으로부터 다른 특정사건을 추론하는 것
- 두가지 사건이 시간상으로 근접해서 발생함
- 두 현상간에 아무런 관계까 없는데도 인과관계가 있다고 생각함
(4) 언어발달
1) 타인의 말을 이해하는 능력이 급속히 발달함
2) 유아가 이해하는 어휘의 수: 유아와 함께 있는 사람들이 유아로 하여금 말의 의미를 배우도록 얼마나 주의 깊게 도와주는가에 달려 있음
3) 단순한 문장 사용: 단어의 의미를 과다하게 축소하거나 확대하여, 부가의문문(~하지요? 그렇지요?)과 같은 문장을 많이 사용함
4) 유아의 언어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존재함: 대개 2세부터 사춘기까지의 시기로 보고 있음
5) 유아의 언어발달은 개인차가 존재함: 개인차는 지적, 정서적, 사회적, 성격적 발달에 영향을 미침
6) 언어적 상호작용의 기회가 많을 경우: 유아의 언어발달이 촉진됨
7) 유아의 언어 발달: 부모의 사회계층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부모가 지적 수준이 어떻게 되고, 어느 계층에 속해있느냐에 따라서 정확한 단어나 지적인 단어를 구사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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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서발달
(1) 유아기에서는 정서분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남- 금방 화났다가 슬펐다가 하는 것. 성인 중에 그런 적이 있다면 사고가 유아기에 머물러 있는 것일 수 있음.
(2) 정서의 지속기간 - 짧고 강렬하며, 변하기 쉽고, 자주나타남- 어른이 되면 계기가 되는 사건이 사라지기 전까지 사라지지 않음.
(3) 정서 이해 능력이 발달함 - 정서를 표현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이해하는 능력이 급속도로 증가함
(4) 정서표현을 통제하는 능력인 정서규제능력이 발달함- 자신의 부정적 감정을 덜 표현하거나 숨기기도 함- 가정안에서 자연적으로 습득됨. 훈련에 의해서도 습득됨. 요즘 어린이집/놀이방 등을 너무 일찍가기 때문에 너무 일찍 공동체 생활을 함께하기 때문에, 싫지만 표현하면 안되는 구나 하면서 정서 규제 능력이 발달할 수 있는데 이것이 꼭 아이에게 좋은 것은 아닐 수도 있음. 이 시기에는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고 하는 것이 필요함.
(5) 유아기에 나타나는 정서- 공포, 분노, 질투, 애정, 호기심, 기쁨 등이 있음
4. 심리사회적 발달
(1) 자율성 발달
1) 자기주장적인 반항 행동을 통해 자율성 발달
2) 자발적 시도가 좌절되는 경우-수치심, 자신의 능력불신, 새로운 활동 회피함
3) 사회적 발달 정도- 타인의 입장, 관점, 사고, 감정을 추론하고, 감정 이입적으로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인 사회적 관점 수용 능력에 따라 결정됨
4) 유아기의 사회적 발달: 타인의 관점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의 발달과 직결됨
5) 학령전기의 유아- 다른사람의 기분을 어느정도 이해할 수는 있음. 모든사람이 자신과 같은 방식으로 상황을 이해한다고 생각하기에사회적 관점 수용능력은 매우 낮음
6) 집단놀이에 많은 흥미를 갖고 우정을 발달 시킴
7) 학령전기: 부모의 양육 행동이 사회화와 이후의 성격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침
(2) 자기통제 발달
1) 자기통제란
- 자기통제 요구에 일치하는 능력
- 상황에 따라서 행동을 수정하는 능력
- 행위를 뒤로 연기하는 능력
- 다른 사람의 지도나 지시를 받지 않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능력
- 자의식이 성장하면서 발달
- 유아의 자기 통제력 획득은 대소변 훈련을 통해 충동을 조절하여 자기를 통제하는 능력과 자신감 획득
- "부모에 대한 신뢰감을 바탕으로 자기통제력이 발달"
- 유아기의 자기 통제-충종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환경을 지배하는 능력
* 충동의 통제
- 유아가 부모가 말로 설명하거나 벌을 주는 것을 경험하면서 분노를 통제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 부모의 분노 통제 방법을 모방하여 분노통제능력을 발달 시킴
- 긍정적 자아개념이 발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분노를 표현하게 하면서도 통제를 잃지 않도록 가르쳐야 함
- 영아기에 습득한 신뢰감과 인지적 능력은 충동을 통제할 수 있게 함
* 둘째, 환경에 대한 지배(통제)
- 유아가 자신과 관련 있는 일상생활과 활동을 결정하는데 참여하려고 노력하면서 비롯됨
- 부모가 자꾸 하지말라고 하면 좌절하므로 유아가 원하는 것을 수행하도록 허용해주면서 필요할때 도움을 주는 것이 좋음
- 환경통제를 긍정적으로 경험하면 자신감을 갖게 됨
(3) 대인관계의 발달
1) 부모와의 관계
- 유아가 최초로 맺게 되는 사회적 관계
- 유아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성격과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받게 됨
- 부모/자녀관계의 중심은 자녀에 대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성격 형성과의 관계임
- 수용적이면서도(포용성있는 사람. 무조건 좋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수용할 수 있는 폭이 있고 아닌것은 아닌것) 권위 있는 양육태도는 유아로 하여금 자신을 수용하고 자신감을 가짐
- 자신의 감정을 더욱 자유롭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개방적, 독립적, 성취지향적, 협조적이게
2)형제자매 관계/또래와의 관계
- 유아의 성격과 사회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회적 관계
- 형제자매 관계는 유아에게 행동, 갈등,협동, 경쟁 등을 배우게 하는 원천이 됨
- 또래는 유아에게 인지, 정서,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2세 이후가 되면 유아는 그들끼리보다 우호적인, 협동적인 반응이 많아지게되며, 집단생활과 놀이에 민감해짐
(4) 성역할발달: 성정체감 형성
1) 성 역할 정체감을 형성해 가기 시작함
2) 성 정체감이 형성되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성을 구분할 줄 알게 됨
3) 남녀간 성차이를 어렴풋이 이해하기 시작함
성역할이란 생물학적 으미를 넘어서 사회화 과정에서 습득된 것으로 그 사회에서 기대하는 남녀의 생활 및 행동양식, 규범을 의미한다. 유아는 자신의 성이 여자인지 남자인지를 인식하는 성 정체감 형성에서부터 시작하여 성역할의 고정관념을 형성하고 유형화된 성적 행동양식으로 발달시켜나간다. 사회적 기대로 형성되는 성역할은 성인기 행동양식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주체적인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성적 역할에 고착되는 것을 경계해야한다
5.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1) 신체적 측면
- 유아의 영양결핍과 질병: 영양급식 프로그램 시행
- 과잉활동 및 미발달 아동: 집중력을 높이고 독립성 증가시킬 수 있는 일상생활동작훈련 프로그램 실시
(2) 인지적 측면
- 환경 조성: 언어발달을 꾀하고 외부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보육시설의 확충필요: 경제적이유, 시설부족 등 떄문에 조기교육 기회를 상실한 유아를 위한 기회 제공 요
- 건전한 정서발달 지원
(3) 사회정서적 측면
- 자폐증, 말더듬증, 야뇨증, 과잉보호 때문인 의존성 심화
- 신체적, 정서적, 성적 학대 및 방임아동: 심리사회적 보호를 위하 전문서비스 시행해야함.
- 실천가는 성 역할 기준을 갖추어야함
- 언어장애: 유아기에 유전적,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요인들 때문에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를 말함. 유전적 요인, 자폐증이나 지적장애가 있으면 장애를 갖게 됨.적절한 언어모델이 부족하여 언어적 자극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빠져있거나, 지나치게 언어모델이 많거나, 과잉보호로 언어를 사용할 필요성이 적은 경우에도 유아의 언어발달이 지연됨. 또 언어사용을 자극하고 촉진하는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이 부족하거나, 지배적이고 엄격한 통제를 가하는 아버지를 갖고 있거나, 부모나 가족이 유아의 언어에 지나치게 간섭해도 언어발달이 지체될 수 있음. 심리적/정서적 안정을 하게 하고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적절하고 자극적인 환경을 제공해야함
- 수면장애: 유아들이 수면공포와 악몽 때문에 빈번하고도 지속해서 수면에 방해를 받게 되는 것을 말함. 수면공포는 수면 중에 돌연한 공포상황에서 느닷없이 잠을 깨는 것으로, 잠자리에서 소리를 지르고 몸을 일으키거나, 가쁘게 숨을 몰아쉬고 눈을 동그랗게 뜨고 쳐다보기도 하는 것임. 수면공포나 악몽은 6세 미만의 유아에게 빈번히 나타나는 현상으로 큰 문제는 되지는 않지만, 심각하게 지속해서 나타나게 되면 불안, 공포 등과 같은 정서적 문제로 발전하게 되어 아이가 무의식 적으로 두려움, 불안, 적개심, 원망 등을 갖지 않도록 심리적, 정서적 안정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함
- 야뇨증: 유아기에 나타나는 보편적 기능적 장애로 5세 이후의 유아가 3개월 동안 일주일에 두번 이상 옷이나 침대에 반복적으로 배뇨를 발생하면 야뇨증으로 보아야함. 어린 동생의 출생과 더불어 나타나는 빈도가 높고, 동생에게 뺴앗긴 부모의 애정과 관심을 다시 얻고자 무의식적으로 동생과 같은 영아로 되돌아가려는 퇴행에서 나타나는 것임. 생리적 원인보다는 심리적 원인에 기인한다는 견해가 많음. 5세 남아는 전체의 약 7%, 여아는 3%가 야뇨증이 있음. 유아기에 나타나는 보편적인 것으로, 심각한 장애가 아니므로 배뇨를 한 유아를 비난하거나 처벌하지 말고, 심리적/정서적 안정을 제공하고 자신감을 가질수 있도록 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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