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흰 수 염 고 래/공 부

사회복지실천론, 3-3.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관점

by 두치고 2015. 12. 13.

사회복지실천론

3-3.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관점

 

1. 일반 체계적 관점

(1) 기본관점

- 개인-환경간 상호관련성과 개인 -환경의 속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회복지 실천의 기본 관점과 일치

 

(2) 체계(system)의 기본 성격

- 전체는 각 부분들의 합보다 크다 The whole is more thatn the sum of its parts

- 부분들간의 관계를 맺고 있는 일련의 단위가 체계이다

- 예를들어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는 경우, 가족 체계 안에는 부분들이있음. 엄마가있고 아빠가 있고 동생이 있음. 이들은 서로 상호의존적이고 상호작용을 함. 엄마가 아빠가 상호작용하고, 아빠와 자녀가 상호작용하고, 엄마와 자녀가 상호작용함. 이 각각도 체계라고 함. 가족이라는 것이 전체체계라고 보았을 때, 그 안의 엄마 아빠 자녀의 단순한 합이 아니라 그 안에서의 각각의 상호작용이 있음.

- 정보 및 에너지를 상호작용하며 역동적으로 관계를 맺는 것이 체계다.

 

(3) 체계의 주요 개념-구조적 특성

 

- 경계: 외부환경으로부터 대상체계를 구분해 주는 일종의 테두리, 전체 체계와 부분체계, 상위체계와 하위체계 구분, 체계의 독특성/정체성 유지, 물리적/추상적 존재

- 공유영역: 두 개의 체계가 함께 공존하는 곳, 체계간 교류 발생, 두 체계가 공통 이익, 관심 추구, 두 체계 간 상호 간에 영향 미침

- 개방체계: 다른 체계와 에너지/정보/자원 등을 상호 교류

- 폐쇄체계: 다른 외부체계와 상호교류 없거나 불가능

 

(4) 체계의 주요 개념-진화적 특성

- 체계는 자기 정체성을 유지시키려는 성질도 있지만 어떤 부분에서는 계속 변화하는 특성이 있음. 변화하고 유지하려는 특성이 진화적 특성임.

- 균형: 폐쇄체계에서 나타남. 고정된 구조. 수평적 상호 작용 (외부체계에서 하는 것이 아닌 그 내에서 수평적인 상호작용만 함. 예를들어 시소와 같음. 시소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양쪽의 무게가 같아야함)

- 항상성: 균형보다 일정한 수준의 개방체계를 전제로 함, 체계에 안정 제공, 외부정보통제로 혼란과 무질서로부터 보호 (안정 상태보다는 변화하지는 못하지만, 균형보다는 자신을 개방해서 변화할 수 있는 상태)

- 안정상태: 환경 교류, 환경 적응 위해 체계의 구조를(구조까지도) 변화시키는 상태, (자신을 오픈해서 바꿀 수 있는 상태이기때문에)건강한상태/안녕(well-being)상태, 고도의 조직성/복잡성/환경에 대한 개방성

* 위 세 개념은 체계가 어떻게 변화시키며 자기를 유지시키려 하는가에 대한 개념

- 엔트로피: 체계 구성요소들 간 상호작용이 감소함에 따라 유용한 에너지가 감소하는 상태, 무질서, 혼돈 상태로 나아가는 것

- 넥 엔트로피: 체계 내 질서와 법칙을 유지해 있는 상태, 외부에서 에너지를 유입해 내부에 유용하지 않은 에너지가 감소하는상태

- 시너지: 체계 내 유용한 에너지가 증가하는 것, 구성요소 간 상호작용이 증가하며 발생, 개방적/살아있는 체계 상호작용이 많은 체계에서 이러한것이 나타남

- 홀론: holon=holos(전체)+proton(작은 분자) 라는 뜻. 즉 체계의 이중적 성격을 나타냄. 체계의 변화 효과는 더 큰 외부체계와 그 체계가 내포한 보다 작은 체계에 영향을 미침. 즉 상대적이라는것임. 체계는 전체이면서도 부분이라는 상대적인 의미가 있음. 가족이 전체 체계이면서도 지역사회내에서는 작은 체계임.

 

(5) 체계의 주요 개념- 행동적 특성

- 투입: 환경으로부터 에너지와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input/받아들이는 것을 있는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어떤 체계에 결과를 낳기 위해서는 -> 전환: 투입을 산출로 변화시키기 위해 체계가 갖고 있는 구조적 배열, 구조, 기능으로 구성->산출: 투입된 자원을 전환과정을 통해 내놓은 결과물->피드백: 환류-체계를 점검하는 것-,체계의 순환적 성격. 체계내의 활동, 체계의 작동점검/적응적 행동 필요 여부를 판단하여 수정하는 능력

 

- 행동규칙system rule:

* 살아있는 체계의 반복적 상호작용 패턴, 암묵적, 불문적인 규칙

* 간접적으로 표현, 유추되고, 오랜 시간을 두고 반복되며 외부의 간섭이 없는 한 계속되는 습관적 행위. 예를 들면 어느 가족 체계가 있는데 여기서는 엄마는 절대로 운전을 하지 않음. 그냥 항상 아빠가 운전함. 그것이 자꾸 반복되다보니 당연히 운전은 아빠의 몫이라는 굳어진 규칙이 생길 수 있음.

* 유연한 규칙: 행동유형이 상황에 따라 쉽게 변화, 다양한 환경, 상황 속에서 체계가 잘 적응, 생존 가능함

* 체계의 규칙 유형: 행동규칙(체계 구성원의 행동에 대한 어떻게 어떻게 해야한다는 암묵적 합의 사항), 행동규칙에 대한 규칙(규칙변화 관련- 규칙을 어떻게 바꿀 것이냐를 다루는 것)

 

- 긴장 스트레스

* 긴장: 체계에서의 생명력, 한체계를 활동으로 몰아가는 에너지. 살아있는 체계에서 긴장이 있다. 체계가 활동적으로 돌아가기 위한 것이 긴장임. 긴장은 나쁜 것이 아님.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왜 나타날까? 개인이 지각한 요구화 이러한 요구를 충족 시킬 수 있는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사이의 불균형에서 발생한다. 예를들어 나는 공부하는 것이 필요한데, 공부를 해야하지만 굉장히 졸림. 들어도 잘 모르겠고, 너무 힘들고 해야하는 다른 일도 너무 많음. 그러한 상황에서 스트레스가 발생할 것임. 그렇다면 스트레스가 나쁜 것일까? 스트레스도 필요하다. 항상 주변환경이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을 모두 채워줄 수 없다. 그럴때 그것을 극복하고 이겨내는 것이 필요함. 정적 스트레스eustress- 좋은스트레스, 부적 스트레스distress-고통이 되는 스트레스.

* 대처기술: 부적 스트레스를 통제하기 위해 개인이 수행하는 행동, 내적, 외적 자원 필요.

 

(6) 체계 이론의 의의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적 틀: 체계론적 관점이라고 하는 것이 어떤 개인과 개인을 둘러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음. 상황 속의 인간 관점에서 모든 주변 변수들이 상호관련된 전체라는 시각을 갖춘 실천틀로 전환되는 바탕을 제공

- 인간 문제에서의 상호작용 파생 효과 고려: 인간 생활체계가 상호작용하여 운명을 같이하는 하나의 전체라는 시각으로 발전 시킴

- 파문효과ripple effect: 문제현상에 대한 사정 및 개입에 있어 체계 내의 한 요소의 변화가 체계를 구성하는 달느 요소 및 전체 체계에 영향을 미침

- 개인->상호관련성: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초점 이동에 기여

- 사회복지사의 구체적인 행동방법: 을 제시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체계론적 관점을 바탕으로 발달한 실천이론, 실천 모델등을 활용해야함.

- 사회복지사가 접촉해야할 주변 체계:를 동일한 상호교류의 장에 놓고 고찰할 수 있는 시각 제시함

 

 

 

2. 생태체계적 관점

(1) 기본관점

- 생태학: 환경과 유기체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생물 과학.

- 생태학적 관점: 환경과 유기체가 역동적인 평형 상태를 유지하면서 성장하는 과정에 관심을 둠

- 생태체계적 관점: 환경 속의 인간이란 개념적 틀을 실천적 의미로 구체화 한것, 사회복지 실천에서 문제를 다룰 때 개인/환경/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적 관계에 동시적 초점을 둠.

- 인간과 인간의 주변환경간의 상호작용, 상호의존성, 역동적 교류와 적응에 초점

 

(2) 주요개념

- 적응: 개인대 환경의 적절한 결합.

- 적합: 개인, 집단의 욕구, 권리, 목적, 능력 등과 개인, 집단이 처한 문화, 역사적 맥락 속에 존재하는 물리적, 사회적 환경의 성질 및 그 운영 상황 사이의 맞물림 상태(개인적 욕구와 사회적 요구 사이의 조화와 균형 정도)

- 적응이 잘된 상태: 개인과 환경 간의 적합도가 양호한 경우. 인간과 환경이 상호긍정적 영향을 주고 받으며 상호적응적 기능이 향상됨.

- 적응과정: 인간, 환경이 적합도를 유지,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동원하는 변화 지향적인 인지, 감각, 지각, 행동적인 노력의 과정

 

(3) 환경의 수준(환경 체계)

- 미시체계: 가족, 직장, 여가생활 등 가장 큰 영향력을 주는 체계임. 사회복지사는 미시체계에 많이 관여하게 됨

- 중간체계: 미시체계 간에도 상호작용을 함. 상호작용 중에 있는 여러개의 미시체계의 가운데. 가족과 학교간의 상호작용, 가족과 직장간의 상호작용

- 외체계: 개인이 직접 참여하지 않지만 개인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 체계 (예: 부모의 직업환경)

- 거시체계: 광범위한 사회적 맥락, 간접적이지만 강력한 영향력 행사(일반적인 문화, 정치, 사회, 법, 종교, 경제, 교육정책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