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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 수 염 고 래/공 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대상사회복지실천

by 두치고 2016. 1. 1.

집단 대상 사회복지 실천의 원조과정은 집단 발달단계의 특성을 고려해야함. 집단 발달단계를 구분짓는 기준이 없고 집단의 특성에 따라 발달단계가 상이함. 집단이 순서대로 계속해서 발전하지 않을 수 있으며, 각 단계에 머무르는 시간은 상이함. 집단 발달단계는 사전, 초기, 중기, 종료 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사전단계는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고 긴장상태에 놓여있으며 주장이 강하고 투쟁적인 자가 리더 역할을 수행함. 이에 사회복지사는 집단성원의 배경을 파악하고, 가능한 활동을 점검하며 심리적 불안을 해소하고 집단 의식을 갖도록 돕는다. 초기 단계의 경우에는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차여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해야할일을 수행하며 회원간 또는 지도자의 반응을 시험하고 집단 규범과 가치를 위한 통제적 기제가 발달하고 투쟁적 리더는 집단 목적에 잘 부합되는 리더로 바뀜. 이에 사회복지사는 목표, 실행방안 및 구조를 확인하고 합의된 진행계획을 설정하며 책임분담과 책임수행을 돕고, 집단목표, 가치, 기대를 파악하고 이의 달성을 위해 노력해야함. 중단간계의 경우에 집단성원은 상호응집력이 높아지고 고도의 협동체계가 형성되며 문제해결능력이 극대화되는데 이에 사회복지사는집단 목표가 성취되도록 집단지도를 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성취한 것과 성취할 과제를 명확히 하며 집단이 활동을 계속 하도록 조력, 집단 성원끼리 서로 돕는 능력을 증대시킴. 마지막으로 종료단계의 집단 성원은 과제성취정도가 다양하고 종결때 좌절의 가능성을 인정하며 해방감과 행복감이 섞인감정이 있음. 사회복지사는 이 단계에서 집단이 과제를 잘 마무리하게 도와야하며 평가하도록 돕고, 미완과제가 무엇인지 부적응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집단성원의 장래계획을 의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