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12-3 보웬의 가족 치료
1. 자기 분화
> 정신 내적: 사고와 감정을 분리 할 수 있는 능력
> 대인관계적
자신과 타인 사이의 분화-
타인과 분리되는 자신만의 생각이 있는것. 자신의 생각에 따라서 행동할 수 있는 사람.
2. 가족 자아군
가족이 감정적으로 한 덩어리가 되어 정서적으로 함께 고착된 상태- 서로간의 경계가 굉장히 불분명한 상태.
8-3 킵
9-1.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원리 및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1)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개념
1) 비밀보장의 의미
-비밀의 유형
a. 자연적인 비밀: 비공식적으로 클라이언트에 대해 알게 되는 경우가 있음. 다른 사람이 그 비밀을 알게 될 경우 클라이언트의 명예, 신용을 손상시키거나 심리적 손상을 가져 오는 것. 예를들어 이전에 도용을 했다거나. 클라이언트와 약속하지 않아도 지켜야 하는 비밀
b. 말하는 사람이 듣는 사람과 비밀보장의 확인과 약속을 한 것
c. 신뢰에 의한 비밀: 드러나지 않을 것이라고 당연히 생각하고 말하는 것.
2) 비밀보장의 한계
a. 비밀보장의 권리가 다른 권리와 모순 될 때: 경중을 고려하여 다른 권리가 중요하다면 비밀보장의 권리를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클라이언트가 자살을 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했음. 생명권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비밀보장권리 지켜지지 않음.
b. 비밀보장의 권리가 타인의 권리와 충돌될 때: 어떤 클라이언트가 누구를 굉장히 미워해서 그 사람을 해치겠다고 했음. 그러면 그것의 비밀을 지킬 수 없을 것.
c. 사회복지사 자신의 권리가 박탈될 경우: 사회복지사 개인의 기본적 인권이라는 것이 중요함.
d. 사회의 공적 이익을 촉진하는 사회의 권리와 의무에 위배되는 경우: 클라이언트가 테러 계획을 한다라던지. 감염이 될 질병을 숨긴다 라던지.
비밀보장을 한다는 이야기를 해야 클라이언트가 솔직하게 면담에 응할 수 있음.
2.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1) 불신
> 클라이언트의 불신은 대부분 사회복지사와의 관계 이전에 중요한 다른 관계로부터 유래
> 사회복지사를 신뢰, 의지하는 것이 쉽지 않고 비난, 거부, 상처를 미리 예상해 방어적 태도 보임.
> 클라이언트의 회피행동 뒤의 두려움에 맞설 수 있도록 도움
(2) 비자발성
>개입과정에 대한 불만과 적대적 감정 표현
> 선입견으로 클라이언트를 죄인처럼 다루지 않도록 주의
(3) 저항
>저항의 형태
> 핵심에서 벗어난 주제 말하기: 어떤 이야기를 꺼내면 못들은척 하거나 갑자기 다른 중요한 이야기가 생각난 것 처럼 행동함.
> 문제를 축소하거나 마술적 해법 기대: 별로 심각한 이야기는 아니다. 원래 이런 일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된다. 어떻게 되겠죠 뭐..
> 무력함 포현: 잘 될리가 없다. 난 해봤자 뻔하다. 그것도 해봤는데 소용없다.
> 저항심리를 행동으로 나타내기: 지각, 결석, 면담 중 안절부절하며 몸을 움직이거나 지루해하며 하품하는 행동
> 침묵
(4) 전이와 역전이
> 전이
: 클아이언트가 다른 사람과 과거의 경험에서 비롯된 소망, 두려움, 기타 다른 감정을 사회복지사에게 보이는 것
: 대처기술이 제한되어 자신의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기 원하며 의존하고자 하는 한편, 두려움과 부정적 감정이 강해서 전문가와 관계 맺는 것이 어려움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반응이 비현실적임을 지적하고 사회복지사에 대한 현실적 관점을 갖도록 도움
> 역 전이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마치 자신의 과거 시점의 인물이나 관계로 느끼고 무의식적으로 그렇게 반응하는 것
: 역전이는 왜곡된 인식과 감추어진 부분, 소망과 치료를 방해하는 감정반응과 행동을 만들어내면서 관계를 악화시킴
: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감정의 관심을 갖고 클라이언트의 현실적인 관계에 관점을 갖도록 노력
(5) 자기노출
: 사회복지사의 지나친 자기 노출은 때에 따라서 갈등이 됨. 이것이 통제되고 목표에 맞아야 함. 클라이언트에 대한 부정적 감정까지 지나치게 노출하는 것을 삼가해야함.
9-2.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필요성
1) 관련성
면접의 기분단위는 대화이고, 대화는 의사소통의 한 방법이다. 사회복지 개입의 성공을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대인관계가 지속되어야 하며 이는 명확하고 안정적인 의사소통 통로가 확보되어야 함.
2) 의사소통
: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사실, 생각, 의견 또는 감정의 교환을 통해 공통적 이해를 이룩하고 클라이언트의 의식이나 태도 또는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일련의 행동
3) 의사소통의 목적
: 원조 과정에 필요한 정보 수집
: 사고, 감정, 욕구충족, 그리고 문제 해결
: 감정과 사고의 표현
: 행동체계의 구조화 작업
: 정보제공, 충고, 격려, 방향 제시
4)언어적 의사소통의 촉진방법
: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지적 언어 반응
: 클라이언트 언어의 재구성
: 클라이언트 감정에 대한 반응
: 클라이언트 인식의 명료화
: 클라이언트의 장점 강조
> 지난친 도덕적 판단, 지적논쟁을 통한 클라이언트를 설득
의례적으로 하는 것. 의례적 위로 위험함
5) 비언어적 의사소통
: 언어적 표현보다 더 많은 진실 전달
: 언어적 의사소통의 내용과 상반된 메시지 전달
9-3. 면접론
(1) 면접의 목적
: 면접에서 추구하는 목적에 따라 실행되는 방향이 다름
(2)면접의 구조적 조건
1) 장소
> 조용하고 프라이버시 보장
> 사회복지사가 집중할 수 있는 환경
> 별도의 공간(면담실, 상담실) 확보
> 상황, 대상에 따라 상이
> 안락하고 마음의 여유 제공
2) 시간
> 사전 시간 약속 & 약속 시간 확인 & 시간 준수
> 면접 시간의 길이
-목적, 대상에 따라 상이
- 일반적으로 40~50분
- 클라이언트의 주의집중능력, 의사소통능력에 따라 조정
- 시간 제한
3) 기록
> 목적: 정보수집, 개입방법의 점검과 확인, 면접과정을 이용한 교육
> 방법: 필기, 녹음, 녹화 등.
> 돕기 위해서 관련된 사람들끼리만 본다고 하며 동의 받기
4) 면접의 방법
> 효과적인 면접법
: 의사소통 기법&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 필요
: 클라이언트 이해를 위한 면접 방법: 관찰, 경청, 질문 및 답하기, 요약 및 해석
a. 관찰
: 클라이언트의 신체 언어/ 앉은 자세, 얼굴색, 음성의 높고 낮음을 잘 관찰
: 처음 꺼내는 말과 종결하는 말의 내용/ 클라이언트가 우선순위가 어디에 있고 자기 환경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음
: 주제의 이동이나 반복
: 말의 내용이 불일치 하는지
b. 경청
: 상대방의 사고와 감정을 이해하기 위한 적극적인 청취활동
: 침묵 다루기: 침묵의 의미에 따라 반응
c. 질문하기 & 답하기
-질문하기와 답하기의 의미: 개입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정보 획득 방법, 질문의 양과 속도, 시점 고려
- 질문의 유형: 개방형 질문이 폐쇄형 질문보다 더 많은 사실을 알려줌(클라이언트의 욕구 파악)
- 클라이언트의 사적 질문:간결하고 솔직하게 답변. 문제를 꺼내기 위한 방법일 수 있음
- 피해야 할 질문: 왜 로 시작하는 질문, 유도형 질문
> 요약과 해석
a. 클라이언트의 생각, 행동, 감정을 언어로 정리해주는 것.
> 사회복지사가 경청하고 있음을 보여줌.
> 사회복지사의 이해 확인
> 반영적 성격:
b. 해석
> 클라이언트가 알지 못하던 문제를 이해하게 하는 방법
> 사회복지사의 통찰력 필요
> 클라이언트와 공유하지 안고 스스로 그 해석(결론)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릴 필요도 있음
(5) 면접의 기록
1) 기록의 목적과 활용도
> 기록을 통해 서비스 내용을 설명, 평가하여, 클라이언트와 기관, 지역사회에 대한 자기 책임성을 다하게 됨
> 기록의 용도
: 정보 보존
: 기관 내외의 전문가들과의 사례에 대한 의사소통과 연구 가능
: 수퍼바이저가 적절한 교육과 지도 감독->서비스 질 향상
: 서비스 과정과 효과 모니터링
: 클라이언트와 정보 공유
2) 기록내용
> 활동 일시와 장소
> 활동 목표
> 프로그램 내용과 목표달성전략
> 활동내용(참석자, 클라이언트의 과제수행 여부 점검 및 결과, 프로그램 실시 내용, 면접 종결 시의 피드백, 과제부여, 준비사항)
> 평가
> 다음 활동계획
3) 기록의 유형
a. 최소기본기록: 단순하고 경제적인 기록 양식
> 기본적 신상정보(이름, 주소, 전화번호, 직업, 수입, 가족이나 친척 연락처, 면접날짜, 주요 문제, 목적, 개입계획, 클라이언트 반응, 탐색이 필요한 영역, 필요 자원, 클라이언트를 위해 필요한 행동과 종결상태 등)
b. 과정 기록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기록법
> 면접 과정 중 모든 일을 꼼꼼히 있는 그대로 기록
> 정확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어 실습생, 직원 교육에서 훈련에는 유용하나 많은시간 소요 & 번거로움->최근에는 많이 사용하지 안고 전 과정 기록 필요시에는 비디오 촬영 활용
c. 이야기체 기록
> 개별적이며 독특한 기록 양식
> 시간대별 서술: 일지 형식
> 요약체 기록: 일정기간별로 묶어서 서술, 일지 기록을 바탕으로 작성
> 시간소모적, 비용의 한계
d. 문제중심기록
> 단순히 기록차원을 넘어 문제해결 접근방식을 반영
> 많이 사용하는 기록 형식: SOAIGP 이를 이용한 구조화된 기록은 클라이언트를 총제거으로 보지 못하고 간결한 정보 중심으로 구성되어 기계적이라는 단점도 지적됨
SOAIGP
1. 주관적 정보: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보는 상황에 대한 정보
2. 객관적 정보: 전문가으 ㅣ관찰, 임상적, 검사, 체계적 자료수집으로 이루어진 정보
3. 측정: 주관적, 객관적 정보를 검토해 얻은 전문가의 결론
4. 인상: 사회복지사가 받은 인상, 가설, 사정 또는 평가
5. 목표:현재 목표
6. 계획: 전문가의 문제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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