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수 염 고 래/공 부

실천론-사례관리

두치고 2016. 2. 25. 22:32

사회복지실천론 14. 사례관리

1. 사례관리
(1) 개별실천과 사례관리의 차이점
- 개별실천: 스스로 해결하기 곤란한 문제를 지닌 개인에게 성격발달과 사회적응을 도모하기 위해 전문가가 행하는 개별적, 의식적 문제 해결 과정, 특정문제나 문제를 지닌ct.

- 사례관리: 복합적 욕구를 지닌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사회적기능향상을 위해 그들과 사회자원과의 연결과 조정을 통해 그들을 보호하는 과정, 대상: 문제가 다양, 복합적, 지속적, 대체로 완전한 문제해결이 어려운 경우

(2) 사례관리의 목적
- 클라이언트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사회적 기능과 자립 극대화
- 서비스 이용자의 적격성, 기준, 규정, 정책, 절차 등과 관련된 서비스 접근의 장애물을 극복함으로써 개인이 필요한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원조


(3) 사례관리 모델
- 완전지지모델: 팀접근의 장점-만성정신장애인의 계속적 관리와 서비스 조정이 가능. 사례관리자의 힘, 창조력, 기술들의 계획과 실행을 용이하게 해줌. 개별 사례관리자의 소진을 예방. 사례관리자는 자가증상관리, 증상교육과 같은 대처기술에 대한 교육과 지지적 정신요법, 증상관리, 위기조정과 같은 직접적 중재도 하고,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다른 서비스들 연계 시키는 중개자의 역할 수행.
- 개인의 강점 강조 모델: 기본적 욕구 충족을 위해 병리적인 것보다 클라이언트의 장점을 개발하여 초점을 두며, 성공을 성취할 수 있는 개인적이고 환경적인 상황을 적극 창조. 사례관리자는 직업교육, 사회적 지지, 의료보호, 주거시설 등의 자원을 클라이언트가 직접 획득하도록 도와주며 직접적 중재는 제공하지 않음.
- 재활모델: 클라이언트의 부족한점 파악해 극복하도록 기술을 가르침.
- 중개자 역할 확대 모델: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사정하고 지역사회자원과 연결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직접적 중재서비스는 제공하지 않음.

 

(4) 사례관리과정
-기관접촉->접수->사정:심리, 사회, 의료->목표수립:장기,단기->자원분류/체계화/조직화<->개입계획->클라이언트와 연결->점검, 재사정->결과평가/종결
-행정적 기능:기관상호간의 조정
- 실천적기능:상담, 치료, 옹호

 

(1) 기관접촉, 접수
(2) 사정: 좀 더 철저하게 문제 확인위해 ct의 기능수행 정도 파악
- 사정방법: 외부정보제공자, 임상면접기술, 표준화된 검사 도구 등
-사정과정: ct의 강점&제한점 함께 인식. 우선 해결 욕구 파악
ct에게 제공가능한 혜택, 서비스에 대한 사정
ct에 대응하는 가족의 대처능력, 협조, 노력사항 등
전문가들의 팀 접근

(3)실천계획 및 목표 설정
- 가정에 근거한 종합적인 서비스 계획 수립
- 전문적 목표에 ct의 개인적 목표 포함
- 실천목표: 단, 중, 장기목표 설정
- ct한계 고려(현실성 고려)

(4) 개입계획 수립과 자원개발
- 개입계획: 상담 등 지료계획 과 실질적 원조를 위한 서비스 실천 전략
- 단장기 목표 성취 방법 포함 및 장애물을 고려하고 대응방안 수립.
- 개입계획 수립시 고려사항
*계획 중 실행해야 할 관련 욕구영역에 대한 특정화
*주요 목표의 명확화
*서비스와 지지적 목표들에 대한 분류화, 항목화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수행할 활동자 선정
*각각 목표 달성을 위한 시간 안배
*기대되는 변화에 관한 진술 포함

- 자원확인과 개발: 유사한 서비스 자원과 정보자원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도록 자료 조직화: 방법-기관들과의 전화접촉, 기관대표자 회의, 비공식적 망, 사무실 문서확인 및 주소록 확인, ct로부터의 정보 획득. 팀웍(ct,ct의 사회망, 구성원, 전문가들)을 통한 서비스지원계획 수립 및 서비스 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