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수 염 고 래/공 부

사회복지실천론: 종결과 평가

두치고 2016. 2. 28. 12:07

사회복지실천론13-2) 종결과 평가 단계

 


[학습내용]
1. 종결단계
2. 평가단계

 

[학습목표]
1.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종결단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평가단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Ⅰ. 종결단계
* 사회복지사의 개입결과를 정리하고 영향력을 거두는 과정으로 앞으로
클라이언트는 스스로 문제에 대처하게 되었다는 예고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모두에게 이별과 관련된 복잡한 감정을 갖게 함
* 일정기간 자신과 관련된 이야기를 도와주고 자신을 수용하여 긍정적으로 돌보아 준
사회복지사와의 이별을 큰 상실과 슬픔으로 느낌
종결과정의 과업
-> 적절한 종결시기의 결정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정서적 반응의 처리
-> 개입을 통해 획득한 효과의 유지와 강화
-> 필요한 경우 클라이언트를 다른 자원으로 의뢰하는 것

 

1) 종결유형
(1) 일정 기간만 제공되는 계획된 종결
* 학기 중에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프로그램, 입원기간에만 제공되는 병원서비스, 등
* 미리 알려진 종결이므로 클라이언트의 충격이 적고, 종결에 따른 감정을 해소할 충분한
시간을 가짐
* 정해진 기간 내에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을 경우 진행 도중에 서비스가 중단 되는 것
→ 사회복지사에게 이중부담 (종결에 대한 감정처리, 남아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기관에 의뢰)
* 기관의 특성상 가지는 한계를 잘 설명하여 신뢰관계가 손상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적절한
기관에 의뢰

 

(2) 시간제한이 있는 종결
* 초기부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개입의 시간을 미리 제한하고 시작하는 것
* 정서적 애착과 의존을 줄여주고 종결에 따른 상실감도 줄여줌
* 사회복지사의 과업:
- 클라이언트가 개입을 통해 얻는 것을 분명히 함
- 지속적인 개입이 필요한 경우 또 다른 계획을 수립
개입기간에 배운 바를 클라이언트가 일상생활 속에서 어떻게 적용할 지 확인
- 사후세션을 계획

 

(3) 시간제한이 없는 종결
* 언제 종결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 바람직
* 사회복지사와의 만남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얻는 것이 줄어들 때
→ 세션에서 얻는 이득이 점차 줄어들어 중요성이 없어질 때가 종결할 때 장기간의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의존성이 증가되고 전문적 관계가 훼손될 때
→ 클라이언트가 매우 강한 정서적 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유의

 

(4) 클라이언트의 일방적 종결
* 클라이언트가 갑자기 약속을 어기거나, 이런저런 이유로 올 수 없음을 핑계 대고, 더
이상 자신의 문제를 노출시키지 않으면서 종결을 원할 때 이루어 짐
* 일방적 종결은 해결되지 못한 저항, 문제가 이미 해결되었다는 비현실적인 믿음 때문
→ 직면하여 토론하는 것이 바람직
* 클라이언트의 결정을 존중하는 것이 바람직 → 언제든지 다시 올 수 있는 여지가 있음을
말함

 

(5) 사회복지사의 이동에 의한 종결
* 이전에 중요한 관계에서 거부당한 적이 있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특히 더 상처 받기 쉽고
자존심이 약해질 수 있음
2) 종결에 대한 반응

(1) 사회복지사에게 매달리기
* 의존심이 증가하여 전문적 관계에서 얻는 이득을 포기하지 못할 경우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목표였음을 강조

(2) 과거의 문제가 재발
* 한동안 잘 조절되는 문제가 다시 발생했음을 보고
* 재발한 문제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종결 이후 삶에 대한 불확실성, 두려움에 초점을 두어
세션을 진행
* 감정보다는 클라이언트가 세션을 통해 획득한 자원과 장점을 강조하여 자기효율성을
높여줌

(3) 새로운 문제 등장
* 종결단계에서 새로운 문제가 발생했다고 하거나 지금까지 말하지 않았던 비밀을 밝히는
경우
* 그 문제를 다루기 전에 먼저 종결에 따른 감정을 탐색해야 함

(4) 사회복지사를 대체할 대상을 찾는 경우
* 사회복지사를 대신하여 그 상실감을 보상해 줄 수 있는 대상을 찾는 것으로 의존심을
지속하고자 하는 욕구 때문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대체할 대상의 역할을 인식하도록 돕고 그 결과가 어떻게 될지
생각해 보도록 함

 

 

3) 변화결과를 확고히 하기
* 개입이 진행되는 동안 달성한 결과를 안정시키고 클라이언트의 일상생활에 일반화 시키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마지막 활동
* 개입과정에서 달성한 변화가 유지되지 않는다면 개입은 계속되어야 하고, 클라이언트의
의존성은 더 커질 것임
* 클라이언트와 함께 개입의 전 과정을 다시 한번 점검
* 앞으로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상상하여 그 과정을 적용해보도록 할 수 있음
4) 사후세션과 의뢰
* 종결한 후 2~6개월 후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평가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후세션(follow up
session)을 갖는 것이 필요
* 사후세션은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느끼도록
해줌
* 종결이후 발생한 새로운 문제나 잔여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여유제공
* 의뢰(referrals)는 클라이언트를 다른 기관이나 전문가에게 보내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
* 의뢰를 거부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주의

 

Ⅱ. 평가단계
* 사회복지실천의 책무성이 강조되는 추세
-> 클라이언트에게 계약내용 대로의 서비스를 제공할 책임이며,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와 가치를 서비스 전달 과정에서 잘 지켜낼 책임, 기관에 대해
기관의 프로그램 과 정책 및 지침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책임
* 사회복지사 → 클라이언트와 기관
사회복지기관 → 지역사회
-> 서비스 목적의 확인과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책무성을 평가하는 두 가지 열쇠
평가의 구체적 이유
* 프로그램이 목적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했는지를 확인
* 재구성하거나 더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는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 프로그램을 다른 사람이나 기관이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질을 갖춘 직원이
필요한 지 알기 위해
*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보았을 때 프로그램이 얼마나 좋은 것이었는지,
수정할 점은 무엇인지 알기 위해
* 홍보와 기금을 조성하기 위해
* 프로그램이 계속적으로 지원 받기 위해
* 평가단계는 실제 개입의 결과가 얼마나 안정되게 유지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
* 사회복지개입의 결과를 조사기법을 사용하여 사정하는 것을 의미
* 의도했던 결과가 달성되었는지에 대한 평가
* 목표 달성이 개입의 결과로 인한 것인지 여부에 관한 평가
* 평가의 종류 : 결과평가/ 과정평가 / 실무자 평가
1) 결과평가
* 설정했던 목표들이 얼마나 달성되었는가를 평가하는 것
-> 개입을 통해 원했던 변화가 일어났는가
* 결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그 결과가 개입으로 인해 일어났다는 것을 검증해야 함
* 클라이언트의 변화는 개입 외의 다른 여러 가지 변수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결과가
개입의 순수한 효과라고 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음
->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조사설계방법:
사전, 사후로 평가하는 방법, 개입한 실험집단과 개입하지 않은 통제집단을 비교하는
방법
-> 두 방법 모두 결과를 개입의 영향으로 해석하는데 있어 객관성을 갖기 위해 사용되는

사전, 사후 비교방법
* 사회복지실천을 평가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 평가하고자 하는 문제와 측정도구를 명확히 해야 함
* 개입 전(문제의 정도 측정) → 개입 후 (같은 방법으로 문제의 정도를 측정) → 변화
(개입의 결과)
예) 부부갈등이 있는 부부의 집단프로그램, 개입 전(의사소통기능, 문제해결기능, 부부역할
수행기능을 측정)
→ 개입 후(다시 측정) → 변화(프로그램의 효과)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비교
* 개입을 한 집단과 개입을 하지 않은 집단을 비교하여 그 차이를 개입
→ 개입이 필요한 집단에 의도적으로 개입을 하지 않는 것이 사회복지 윤리에 맞지 않음
→ 두 집단간의 차이를 개입의 결과로 보려면 다른 변수의 영향을 완전히 통제하는 것이
불가능
* 두 집단의 비교는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사전, 사후를 비교하는 것이 바람직

 

2) 과정평가
* 개입과정을 클라이언트가 어떻게 지각하는가를 평가하는 것
-> 과정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느끼는지 아니면 자신에게 오히려 나쁜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는 지를 평가하는 것
* 사회복지사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이나 기법에 대한 피드백 포함
* 목표가 달성되어 결과평가는 긍정적이라고 할 지라도 목표달성을 위해 사용한 방법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부정적 평가를 내릴 수 도 있음
3) 실무자평가
* 사회복지사의 행동, 태도, 속성 등이 개입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하는 것
*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비판이라도 수용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함
* 실천가로서 갖는 장점과 단점을 솔직히 지각하도록 요청함으로써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통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
* 부정적인 평가는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태도와 행동이 개입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지각하는데 매우 중요한 의미

 

[SUMMARY]
1. 종결단계
종결단계는 사회복지사의 개입활동을 계획에 따라 마무리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모두에게 이별과 관련된 복잡한 감정을 갖게 된다.
여러 가지 종결유형이 있으며, 클라이언트는 종결 시 사회복지사에게 매달리거나, 과거의
문제가 재발하거나 새로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사회복지사를 대치할 대상을 찾는
반응을 보일 수도 있다. 종결과정 중에는 개입의 변화결과를 확고히하고, 사후세션을 준비
하거나 의뢰를 할 수도 있다.
2. 평가단계
평가단계는 실제 개입의 결과가 얼마나 안정되게 유지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로,
사회복지개입의 결과를 조사기법을 사용하여 사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의도했던 결과가
달성되었는지에 대한 평가와 목표 달성이 개입의 결과로 인한 것인지 여부에 관한 평가가
포함되며 결과평가, 과정평가, 실무자 평가 등의 유형이 있다.

 

 

출처: http://romanticgrace.tistory.com/75

 

 

평가 추가 링크: http://pss880710.blog.me/80161683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