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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분 에 물 주 기

논어-大學 도올

by 두치고 2011. 7. 6.
대학을 왜 가는가?
 
 
일단
대학은 지식을 습득하러 가는 곳이 아니다.
대학은 단순히 후천적 지식을 습득하는 장소가 아니다. 지식을 흡수하는 감성적 수용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보다 중요한 대학의 사명이다.
객관적지식을 아무리 흡수해도, 그 지식의 축적만으로 사람이 될 수 없다.
지식이 많은 인간일수록 인간으로서 별볼일 없는 사람이 많다. 
문제는 그 지식의 의미이다.
 
明明德
밝은덕을 밝게하다
(내면적 성찰)
인간이라는 존재는 천성적으로 모든 밝은 빛나는 덕을 구유한 존재다.인간은 본래 찬란한 덕성을 지닌 존재다.
품부받은 기질에 구애되고 욕심에 덮여 때로 밝은 빛을 잃었다.
인간이 본래 자기가 가지고 있는 선천적 재능이나 가능성을 밝히는 것.
이것은 단순한 지식의 습득만이 아니다. 
 
在親(新)民
백성을 친하게 하는데 있다.
백성을 (날로 새롭게) 하는데 있다.
(외면적 관계)
인간이 살다보면 어떠한 계기에 새롭게 되는 것을 느낀다
그 새롭게 되는 계기에 자신을 매일매일 새롭게 해야한다
또 또 날로 자신을 새롭게 해야 한다
구일신, 일일신, 우일신
Do not be conformed to this world but be transformed
by the renewal of your mind
, that you may prove what is will of God, what is good and acceptable and perfect.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로마서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써,

나 자신을 항상 새롭게 한다.
새로운 사람이 되지 않으면 대학에 갈 수 없다.
대학을 가서 
자기 자신을 스스로 새롭게 한다.
내마음을 항상 새롭게 해서 
이 세계와 우주와 항상 새로운 관계를 유지해 간다

 
 
止於至善
(대학의 길은)지극한 선함에 이르는 데 있다.
인간이라는 존재는 
양지양능을 타고난 존재:양명
사단지리를 구유한 존재:주자
 
맹자
-사람의 입맛은 같은데가 있다. 요리사 이아는 사람의 입맛을 먼저 깨달은 자이다
-사람의 눈 또한 공통성이 있다. 자도의 아름다움을 못보는 자는 눈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어찌 마음만이 같은 것이 없겠는가?
우리 마음의 공통성은 무엇일까?
그것은 
지선.

 
 
임마누엘 칸트
ein guter Wille
우리 모통 사람의 상식적인 도덕감정을 지배하는 가치판단의 체계.
이 선의지는 무조건적으로 전제되는 것이며 인간세상의 모든 질서의출발이다.
누구나 인간은 선의지를 가지고 있다.
선의지는 맹자는 인간에게 고유한 선천적인 것이라고 전제하지만, 칸트는 그것을 실천 이성에 의하여 요청 한다.
 
지선에 이르게 된다고 하는 것은 
공동의 선을 위해 노력하는 마음
 
 
天理
대학이 말하는 지선을 바꾸어 이른 말
인간의 공동의 선을 추구하는 선험적 도덕성
존천리거인욕-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버린다 -주자학의 대명제
 
나 혼자의 쾌락과 가치관을 위해서 지식을 쌓는다면
대학의 의미가 없다
止->定->靜->安->慮->得



지극한 선에대해 깨닫게 되면
자기 삶의 방향성이 결정 된다
근본적 공동선에 대한 어떤 것을 알게 되면 삶의 방향이 생긴다
방향이 생기면, 동요됨이 없이살아가고
편안해진다
그러면 매사에 사려깊은 인간이 된다
그리고 지선을 얻는다

 
즉 지선을 아는 것으로부터 출발해서 지선을 얻는 것으로 끝나는
내 삶에 지선이 들어오는
 
本末본말
명명덕 신민
내 마음에 밝은 덕을 밝히는 것=본
명명덕이 되야 사람들을 새롭게 할 수 있다=말
대학의 구조 
8조목: 평천하 치국 제가 수신 정심 성의 취지 경물
그 명덕을 천하게 밝히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리고 그 나라를 다스리고자 하는 자는, 자기 집을 다스리고, 자기 집을 다스리려고 하는 자는, 그 몸을 먼저 다스리고, 그 몸을 먼저 다스리고자 하는 자는, 그 마음을 성실히 바르게 한다. 
물이 격하게 되면 지가 이르게 되고 , 지가 이르게 되면 의가 성하게 되고, 의가 성하게 되면, 마음이 바르게 되고 마음이 바르게 되면, 몸이 닦아지게 되고 가가 제하게 되고 나라가 다스려지게 되고 천하가 평화롭게 되나이다.
->
<-
어떤 시간의 선후의 조건이 아니라
이것이 하나의 시공간 속에서 대학 지도에 포괄된 것이다.
어느 한 단계도 무시해서는 안되는 전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근본: 한결같은 수신
 
 
대학을 들어가서 수신을 해야만 세계가 일어난다
대학에 들어가서 큰 배움을 배운다는 것은 이러한 보편적인 가치관을 내몸에 담는 것이다
 
두텁게 해야할 것을 엷게 하고, 엷게해야할 것을 두텁게 한다는 것은 있어본 적이 없다.
 
가정이라는 것 처럼 지속적이고 안정적이고 원초적이고 동요가 없는 체제는 없다.
가정윤리와 사회윤리는 하나로 통한다. 이것을 단절한 상태에서 사회국가윤리만을 독립적으로 논하는 서양의 사회과학은 잘못됬다.
지식에 이른다고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사물의 이치를 궁리하는 것
내 마음을 열고 깨닫게 되는
주자학의 격물은 객관적 사물의 이치를 철저히 탐구하는 과정이며, 과학적 태도에 기초하고 있다. 양명학은 이를 반대하여 격물을 선험적 양지의 깨달음으로 간주한다.
 
 
교육이라고 하는 것은 결국은 문화, 문명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을 만드는 것이다.

Culture is activity of thought, and receptiveness to beauty and humane feeling. -A. N. Whitehead-
문명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의 하나의 철학적 사유의 활동이다. 인간적인ㅡ 인간이기때문에 느끼는ㅡ 아름다움에 대한 느낌

문화인은 지식은 축적태가 아니다. 문화인은 반드시 아름다움과 인간적 느낌에 대한 감수성이 있어야 한다. 
수용성, 감수성이 없는 인간을 교육 시키는 것이 대학이 아니다.
대학은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그 지식을 흡수 할 수 있는 
아름다움과 인간적인 느낌을 감수할 수 있는 감수성이 있는 인간을 만드는 것이다.

 
도올
나는 정말 무식한 사람이다.
난 뭘 정말 외우지 못한다.
나는 단지 지식을 흡수 할 수 있는 마음의 자세가 항상 말랑말랑하게 있는 사람이다.
What an appalling task, the correlation of meanings with sounds!
어린애가 의미와 소리를 결합하는 능력은 위대한 인간의 사업이다.
 
인간이 얼마나 위대한가!
우리는 위대한 사상가요, 위대한 철학자이다.
우리는 5,6살 때부터 이렇게나 위대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The Stage of Generalization  일반화의 단계 자유:대학교
The Stage of Precision  정확성의 단계 규율:중.고등학교
The Stage of Romance  낭만의 단계 자유:초등학교
 
 
Romance 어릴 때에는 모든 것이 로맨틱 하게 보인다.
낭만은 연결이 되지 않는 미지의 세계에서 발생하는 느낌이다.
그때 그 풍경이 얼마나 아름답게 보였는가.
모든 것이 미지와 환상의 세계
아름답고 모호하고 막연한 세계
인간의 미지, 무지와 관련된 것=Romance
Precision 정확하게 알고 채득하는 단계
Generalization 명명덕의 시기,로맨스의 시기
 
 
교육은 자유와 규율의 리듬이다.
Freedom and discipline are the two essentials of education.
-화이트헤드
 
 
 
 
 
자기의 밝은 빛나는 덕을 다시 밝게 빛나게


나 또한 반짝 반짝 빛나게 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