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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분 에 물 주 기

모두를 위한 페미니즘

by 두치고 2016. 12. 5.


내가 그토록 쫓아오던 열쇠를 이제야 찾은 기분이다.

이 책을 읽고 나서, 해방감을 느꼈다.

난 난센이 아니라 페미니즘이​ 도달해야할 종착지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2016.12.05



p22

상처입고 착취당한 수많은 여성들이 의식화 그룹을 기본적 수준에서의 치료의 장으로 활용했다. 그곳은 여자들이 자기들의 내밀한 상처의 깊이를 발견하고 그것을 공개하는 장소였다. 이러한 고백 행위는 치유의 제의로 기능했다. 의식화 그룹을 통하여 여성들은 일터와 집에서 가부장제 권력에 도전할 힘을 얻었다. 더욱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작업이 우리 자신의 성차별주의적 사고 방식에 대하여 성찰함으로써 페미니스트적 사고로의 전환을 이끌어 내고 우리의 태도와 신념을 변혁시킴으로써 페미니스트 정치학에의 투신을 이끌어 내는 전략 창출의 토대가 되었다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의식화 그룹이란 대화의 공간이었다.


p73

우리 몸에 일어나는 일을 선택할 권리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면 우리는 우리 삶의 모든 다른 영역에서의 권리들도 포기해야 할 위험에 처할 것이다. 


p80

여자들은 -중략-생긴 그대로의 자기 자신과 대면하는 법을 배웠다. 


p 86

우리가 미에 관한 여러 성차별적 관념들을 없애기 위한 투쟁을 그만둔다면, 우리 몸과 우리 자신을 보듬어 안고 그것들을 사랑하게 만든, 모든 경이로운 페미니스트적 변혁들 또한 훼손될 위험에 처하게 된다. 

미에 대한 여자의 갈망을 조금도 인정하지 않는 경직된 사고는 페미니스트 정치학을 오히려 훼손하는 것이다. 

페미니스트들이 뷰티 산업으로 들어가고 패션 업계로 들어가서 지속적인 현재 진행형의 혁명을 만들어 내게 될 때까지, 우리는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그때까지 우리는 우리 몸을 우리 자신으로서 사랑하는 법을 알지 못할 것이다.



p156

과거에도 현재에도 요구되는 남성성의 비전은, 자기라는 독특한 존재에 대한 존중과 자기애가 정체성의 기반이 되는 것이다. 지배의 문화는 자기 존중감에 해악을 끼쳐서 그것을 타인에 대한 지배에서 비롯하는 존재 감각으로 대치시킨다. 

남성운동이 남성들에게 그들 자신의 감정을 봉합하는 법, 그들 내면의 길 잃은 소년을 인도하는 법, 그의 영혼을 양육하여 영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법을 가르치려고 한 것은 매우 긍정적이다.  

소년들에게 건강한 자긍심이 필요하다. 그들은 사랑을 필요로 한다. 

페미니즘 사상은 특히 우리 모두에게 삶을 살찌우고 긍정하는 방식으로 정의와 자유를 사랑하는 법을 배운다. 


p191

여성의 성적 자유는 자기몸에 대한 지식, 성적 자기 실현의 의미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우리가 어떻게 우리의 몸을ㅇ 반성차별주의적인 방식으로 존중할 수 있는지, 해방적인 성이란 과연 어떤 것인지.


p193

모든 관계에는 새도매저키즘적인 전제의 지배 문화에 의해 구성된 로맨스와 파트너십 개념을 그들이 얼마나 정력적으로 깨어 부수는가에 달려 있다. 


p198

남자들이 여성 섹슈얼리티는 자기의 욕구에 봉사하고 그것을 만족 시켜주기 위해서만 존재한다는 식의 성차별적 전제를 버려야 한다면, 많은 여성들 또한 삽입에 관한 허구적 가설을 버려야 한다. 


p214

레즈비언 커플 사이에서도 가정 폭력이 일어난다는 사실의 폭로는 동성간의 결합이라고 해서 반드시 평등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는 현실을 처음으로 인정하게 해주었다. 그와 동시에 페미니스트 레즈비언들은 그들 또한 새도매저키즘적 성행위에 가담하고 있었다는 이야기를 이성애자 동료들보다 더욱 활발하게 공적 담론의 장으로 끌어내기 시작했다.


p215

급진적 레즈비언들의 활동과 문제 제기가 없었다면, 페미니즘 이론과 실천은 감히 이성애 중심적 성차별주의의 경계를 떠밀어내고 자신의 성적 정체성 혹은 취향을 막론하고 모든 여성이 자기가 되고 싶은 모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공간을 창출하겠다는 꿈도 꾸지 못했을 것이다. 이 유산은 끊임없이 재인식되어야하고 소중하게 간직되어야 한다. 



p226

진정한 페미니스트 정치학은 언제나 우리를 굴레에서 자유로, 사랑이 없는 자리에서 사랑이 풍부한 자리로 데려간다. 상호 배려의 파트너십은 사랑의 기초이다. 그리고 페미니스트 정치학은 상호성이 존중되는 조건을 창출하는 우리 사회의 유일한 사회 정의 운동이다.  



p239

진정으로 전망 있는 페미니스트가 되기 위하여 우리는 구체적 현실 너머의 가능성들을 상상하면서 그와 동시에 우리 상상력의 뿌리를 구체적 현실에 내리고 있어야 한다. 

우리의 꿈은 지배의 문화를 자치주의와 사회민주주의에 토대를 둔 참여 경제의 세계로, 인종과 젠더에 근거한 차별이 없는 세계로, 상호 배려와 상호 부조에 대한 인식이 강력한 기풍이 되어 있는 세계로, 지구가 살아 남고 지구 위의 모든 사람이(나는 여기서 지구 위의 모든 생명으로 단어를 전환하겠다!!) / 지구 위의 모든 생명이 평화와 복지를 누리며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전지구적인 생태학적 비전으로 대체하는 것이었다. 



p250

흑인 여성 페미니스트 이론가로서 나는 모든 흑인들이 자기 삶에서 페미니즘 투쟁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구체적 관심사와 전략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흑인의 삶에서 성 역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작업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급진적 미래지향적 페미니즘은 우리 모두가 제국주의 백인우월주의 자본주의 가부장제 안에서 우리의 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젠더 인종 계급의 관점에서 우리의 삶을 용감하게 되돌아보라고 촉구한다. 

페미니즘 운동이야말로 여성과 남성의 행복한 삶을 가로막는 가부장제의 질곡을 모든 사람에게 성공적으로 폭로할 수 있는 대중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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